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안녕하세요. 메론커피입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로는
1. 사람이 먹는 음식
2. 익히지 않은 고기와 생선
3. 달걀 흰자
4. 카페인
5. 초콜릿, 카카오
6. 양파. 마늘, 파, 부츠
7. 포도, 건포도
8. 우유
9. 참치캔
10. 강아지 사료
11. 술
12. 감, 살구, 복숭아, 자두, 사과의씨
13. 간
14. 그 외(견과류, 아보카도 등)
위의 음식들이 있으며
위의 음식을을 먹게 섭취하게 되면 크게는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1. 사람이 먹는 음식
대부분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구토, 설사, 체내에 비정상적인 체액축적, 심한 갈증 혹은 배뇨, 신장손상 등이 나타날수 있으며
우리나라 음식에 자주 쓰는 파와 마늘은 소량만으로도 위험하다.
2. 익히지 않은 고기와 생선
살모넬라균에 감염되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며 기생충의 위험도 있다.
또한 익히지 않은 생선에는 티아민을 분해하는 티아미나아제가 있어서
티아민이 부족한 경우 신경 문제가 생기며 심하면 경련과 코마상태에 빠질 수 있다.
3. 달걀 흰자
달걀노른자를 조금 주는 것은 괜찮지만 달걀 흰자에 있는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은 수용성 비타민인 비오틴의 소화, 흡수를 방해하여 피부염, 결막염 등을 일으킬수 있다.
4. 카페인(커피, 홍차, 녹차 등)
소량만으로도 삼장과 신장에 큰 부담을 주며 혈압 상승, 구토, 과잉 행동, 고열, 발작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사람이 먹는 감기약이나 진통제에도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먹지 못하게 해야 한다.
5. 초콜릿, 카카오
초콜릿과 카카오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특히 데오부로민은 고양이의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계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 구토, 발작 등을 유발하여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6. 양파, 마늘, 파, 부추
소량만으로도 위험하며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해 혈뇨와 빈혈을 유발할수도 있다.
특히 알릴 프로릴 다이설파이드(allyl proptl disulfide)라는 물질은 독성을 가지고 있어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혈뇨와 빈혈, 위장염 등을 일으킬수 있어서 치명적이다.
7. 포도, 건포도
적은양의 섭취도 위험하며 고양이의 신장을 손상시켜 구토, 설사 및 고양이에게 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심한경우 급성 신부전증에 걸릴 수 있다.
신장에 영구적 손상을 입게 되는 것이니 특히 조심해야 한다.
8. 우유
고양이에겐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사람이 먹는 우유를 섭취하면 설사와 구토를 유발할수 있다.
특히 어린고양이에게는 설사와 그로인한 탈수가 생명에 지장을 줄수도 있으니 더욱더 조심하여야 한다.
그렇기에 우유를 먹이고 싶으면 고양이 전용 우유를 급여해야 한다.
9. 참치, 등푸른 생선
참치에는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분이 없어 영양실조가 올수 있으며 장기 섭취시 수은 중독에 걸릴수 있다.
또한 참치, 등푸른생선(고등어, 꽁치 등) 같이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된 생선들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E 부족증에 걸릴수 있다.
10. 강아지 사료
강아지와 고양이의 필요한 영양성분이 다르며 장기복용시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하여 영양실조 및 고양이에게 필요한 아미노산인 타우린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타우린이 부족하여 실명이 되거나 심장병에 걸릴 수 있다.
11. 감, 살구, 복숭아, 자두, 사과의 씨
장폐색이나 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시안화물이 들어있어 세포의 산소 운반에 필수효소인 시토크롬 옥시다아제(cytochrome oxidase)를 억제하여
호흡곤란, 동공확대,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12. 술
사람에게처럼 간과 뇌에 영향을 주며 비타민과 무기질을 고갈시킨다. 몸이 작아 술에 굉장히 민감하며 고양이가 취하면 구토, 조정능력 상실, 인사불성을 일으키며 심하면 혼수상태, 발작, 사망을 일으킬수도있다.
13. 간
적은 양은 괜찮지만 많이 섭취하게되면 비타민A 과다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뼈를 기형적으로 만들고 골다공증이 나타날수도 있다
14. 그 외
견과류 - 지방함량이 높아 과량 섭취시 설사 유발
덜 익은 토마토와 꼭지부분 - 솔라닌을 함유하고 있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각한 위장관 장애, 기면,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감귤류의 오일 추출액 - 간 기능 장애를 초래할수 있다.
오렌지 껍질과 과육의 바깥 하얀 부분 - 구토, 설사,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아보카도 - 페르신이라는 독소가 있어 구토와 설사를 일으킬수 있다.
멸치와 가다랑어 포(과잉섭취시) -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마그네슘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과잉 섭취시 설사를 할수 있다.
반찬용 멸치 - 염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사람이 먹는 약 - 약은 반드시 반려동물이 닿을수 없는 곳에 보관하며 특히 사람들이 감기나 진통을 위해 많이 먹는 아세트아미노펜 혹은 이부프로펜과 같은 성분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일수 있다.
전복 - 독성이 있으며 귀에 염증이 생길수 있다.
오징어, 문어 - 비타민B1(티아민)의 흡수를 막으며 소화에 좋지 않다
지방 or 지방이 함유된 음식 - 고기나 스테이크를 먹고 남은 지방조직은 익히든 익히지 않은 것이든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고 장에 탈을 일으킬수 있다
자일리톨 - 고양이에게 아주 위험하며 치명적인 중독증을 일으킨다.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저혈당을 일으키며 동시에 간의 괴사를 불러온다. 더욱이 흡수가 매우 빨라 조심해야 한다.
백합(꽃가루, 잎 향기 모두) - 섭취시 급성 신장 손상이 일어날수 있으며 향기만 맡아도 중독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스트로 만든 빵반죽 - 빵반죽을 삼키면 고양이의 위안에서 반죽이 커지고 가스를 만들어 위팽창을 일으켜 고통을 주게 되며 또한 발효가 되면서 알코올을 생성하여 술을 섭취했을 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마카다미아 - 소화기관, 신경조직, 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독성을 갖고 있다.
고양이와 관련된 다른 글들 - 고양이와 향에 대하여(아로마오일, 에센셜오일, 함유제품[향초, 디퓨져 등], 주의사항 등) - 고양이 화장실에 대하여(개수/위치/형태/크기/모래의양/청소) - 고양이 예방접종에 대하여(종류, 시기, 비용, 주의사항 등) |
'고양이 > 고양이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와 향에 대하여(아로마오일, 에센셜오일, 함유제품[향초, 디퓨져 등], 주의사항 등) (0) | 2019.02.06 |
---|---|
고양이의 평균 수명에 대하여 (0) | 2019.01.14 |
고양이 목욕에 대하여 (0) | 2018.12.30 |
고양이 화장실에 대하여(개수/위치/형태/크기/모래의양/청소) (0) | 2018.11.17 |
고양이 비듬의 원인과 해결방법 (0) | 2018.11.01 |